셀프 집수리 석고벽 수리 , 셀프 집수리하기

셀프집수리 석고벽 수리 , 셀프집수리하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제와 이어서 셀프집수리 석고벽 수리하기 셀프로 수리하는 법을 이야기 할게요

건물 외벽은 석고벽으로 시공하는 경우가 크게 없지만 간벽이나 가벽 같은 경우는 벽체 골조는 목구조로 하느냐 경량철골 구조틀로 하느냐의 차이는 있겠지만

골조위에 시공자재는 대부분 석고보드로 시공할겁니다

이게 은근히 약하다보니 집에서 키우는 애완견이나 문 손잡이 혹은 물건을 나르다가 벽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준비 했어요 셀프집수리 2탄이네요 석고벽 수리하기입니다

오늘도 역시 마이클과 함께 합니다 ㅎㅎ






구멍의 크기에 따라 함께 석고벽 수리하는 법을 이야기 할게요


먼저 작은 구멍입니다 못자국 같은 작은구멍이 한개면 몰라도 여러개 되면 참 보기 싫어요


그리고 구멍이 하나라고 해도 되게 신경 쓰이는 위치라면 수리 안할 수 없겠죠





작은 못 구멍의 경우를 이야기 할거고요




1인치에서 2.5인치정도 되는 크기의 구멍을 셀프 수리 할게요




큰구멍도 함께 수리할거고요




이렇게 문 손잡이 때문에 석고벽이 손상되는 경우가 제법있죠




먼저 작은 구명 경미한 석고벽 손상부터 할게요





그림을 걸었던 못자국이나. 살짝 긁힌 부분등을 그냥 둘 수 없겠죠


머저 수리할 부분을 먼지제거를 해줍니다






마이클과 함께하는 동영상을 보면 이음매 마감재라고 표현하는데 


사실 여기서 말하는 이음매 마감재는 퍼티를 말하는듯해요 보통 석고보드와 석고보드 조인 자리에 퍼티를 사용하니까요


해외에서 나오는 친환경 퍼티도 많이 있는데 오늘은 제품 소개가 아니니까 가볍게 지나가고


아무튼 퍼티와 퍼티칼을 이용해 못이 박힌 부분에 펴 발라 줍니다





위 사진을 보면 못자국이 두개 있는데요 음.... 동영상을 보면 왜 그런지 대충 나오긴 하는데요


저 나사못 뒤로 구조틀이 있어서 그러는건데....흠...말로 설명하기가 좀 힘드네요


암튼 구조틀 위에 석고보드를 타카못,혹은 피스로 고정을 하는건데 그 나사못이 헐겨워져서 수리하는 장면이에요


아~ 말로 설명하기 되게 애매하네요 ㅎㅎ 이해 하기 힘드시죠 제가 말을 잘 못해요 ㅜㅜ


암튼 퍼티를 발라주고 마르기를 기다립니다





동영상에서는 24시간을 기다리라고는 하는데 시간적 여유가 되고 급할것이 없다면 24시간을 지켜주면 좋고요


그런게 아니라면 소량이다보니 금방 마를거에요 눈으로 봐서 색상이 알록달록하거나 좀 딱딱하게 굳었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 무방해요





퍼티가 마르면 샌딩을 해주면 되는데 일반 철물점이나 페인트 가게에서 판매하는


삿포로 문질러 줘도 됩니다 이건 저도 몰랐던 건데 삿포를 사용하는것 보다 물에 젖은 스폰지로 사용하면 먼지도 안나고 좋을듯하네요


하지만 다시 말려야 하니 전 그닥 추천은 하고 싶지 않네요 ㅎ




퍼티가 마르고 삿포질까지 끝이 났네요


지금부터가 문제인데 기존 석고벽 마감이 도배라면 도배를 아주 새로 하지 않는이상 자국은 남을거에요


하지만 석고벽 마감이 페인트라면 같은 컬러로 칠만 해주면 되니 자국이 덜 생기겠죠


동영상에 보면 페인트 칠 하기전에 프라이머를 발라주라고하는데 만약 저같은 경우라면 굳이 프라이머 까지 바르진 않겠어요


프라이머가 쉽게 말해 페인트 본드라고 생각 하시면 되는데 이게 냄새도 고약하고 구멍도 작고 소량이니 굳이 필요 없을거 같아요


전 정말 부득이하게 시트지,타일,철문 등 페인트가 잘 칠해지지 않는 부분에 프라이머를 먼저 바르고 페인트칠을 해주면 페인트가 잘 발라지거든요


전 그런 경우만 사용했어요 ^^


이제 중간 크기 구멍과 큰 구멍의 석고벽 수리를 알아봐야죠 ㅎㅎ


근데 오늘은 제가 너무 힘이 들어서 ㅜㅜ 이건 다음 시간에 바로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ㅜㅜ


동영상은 미리 올려 드릴테니 보실 분들은 먼저 보시면 됩니다


셀프 집수리 석고벽 수리 , 셀프 집수리하기 1편을 마칠게요





이미지,동영상 출처 https://www.youtube.com/user/LowesAsian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