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집수리 화장실 변기 교체 (셀프교체)

셀프집수리 화장실 변기 교체 (셀프교체)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저의 전문분야를 포스팅하려고요 ㅎㅎ


너무 생활정보 관련글만 썻더니 좀 재미없어서 오늘은 나름 전문분야 ㅎㅎ


셀프집수리 그중에도 화장실 변기 교체 그것도 셀프로 하기, 정보를 올리려고요 ㅎ



제가 인테리어일은 했지만 사실 제가 직접 변기를 교체 했다거나 하진 않았어요 ㅎ


전 현장 소장이니.. 시키는 일만했죠 뭐 처음ㅁ부터 소장은 아니였지만 그래도 직접 설치는 안했답니다 ㅎㅎ


그럼 어떻해 설명하느냐.. 물론제가 화장실 변기 교체를 해보진 않았지만 유투브에 아~주 유명한 친구가 있어서 


당분간 집수리에 관한 포스팅은 그 친구를 불러서 함께 할까 해요 


소개할께요 나의 미국친구 마이클이에요 다들 큰박수 부탁합니다 ㅎ




제 친구 미이클은 "로우스"라는 회사에 근무중이에요 ㅎㅎ


인테리어 자재를 판매하는 회사인거 같아요 저도 아직 친해진지 얼마 안돼서 마이클에대해 좀더 연구해봐야겠어요 ㅎ


미국은 셀프 집수리를 많이들 하는 편이라 자재라던지 공구들을 구하기가 쉽고 잘 갖춰져있죠


저 또한 요즘 굉장히 탐내는 망치가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구하기가 힘들어요 ㅎㅎ 잡설이 길었네요 


암튼 집수리에 관한 정보는 마이클과 함께하면 좋을듯해요 ㅎㅎ


자~ 그럼 시작할게요 ㅎㅎ




화장실 변기 교체하기 숙련도가 중급이네요 ㅋ


기술이라는게 저도 지금은 목수 일을 하고 있는데 옆에서 볼땐 나도 할 수 있을거 같은데


생각해서 막상 덤벼들면 쉽지않아요 그러니 기술자 분들이 대단한거죠 ㅎㅎ


저도 그나마 인테리어 현장에서 먼지밥좀 먹었기에 아~~주 조~~금 수월하게 따라가는거지


손기술 부족한 사람은 따라가기 좀 힘들어요 ㅎㅎ


전 반기술자?음..... 아직 멀었어요 전...ㅎㅎ



화장실 변기 교체시 필요한 자재 및 공구



1번은 세면기 아닙니다 새 변기 NEW변기에요 ㅎㅎ


유틸리티 나이프는 그냥 흔히 볼 수 있는 커터칼을 이야기 하는거에요 ^^






화장실 변기 교체 셀프 교체하기


마이클이 이야기 할때는 뭐 별거 아니에요 필요한것도 많이 없어요 


라고 이야기 했는데 은근히 필요한 자재,공구가 많네요 ㅎㅎ


모두 준비가 됬다면 이제 화장실 변기 교체를 해야겠죠



먼저 기존에 설치되어있는 변기 등쪽에 위치한 벽과 변기 하부 볼트까지의 치수를 줄자로 실측해 줍니다







위 사진과 같이 걸래받이가 아닌 벽면에서부터 재줘야 정확하겠죠


벽면과 사진의 빨간선 보이시죠 볼트 구멍까지의 치수를 실측하면 됩니다


이때 볼트 구멍의 센터 부분을 실측하면 되요


실측한 후에는 기존에 설치된 치수와 새로 설치할 변기 치수를 맞워주면 되겠죠



그런다음 새로 구입한 변기의 포장을 뜯어 부품과 물건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줍니다





제품에 문제가 없고 빠진 부품이 없다면 이제는 기존에 설치된 변기를 철거해야겠죠





○ 먼저 변기 커버를 사람이 다치지 않을만한 장소로 옮겨줍니다







○ 변기 좌측 하부에 보면 변기와 수도관을 연결해주는 배관이 있고 조절밸브가 있어요

   수도 밸브를 잠궈 줍니다







○ 변기 탱크의 물이 완전히 빠질때까지 물을 내려줍니다







○남아있는 물은 스폰지를 흡수시켜 완전히 제거해 줍니다.







○변기 안에 물도 종이컵이나 바가지로 물을 떠내 버려줍니다







○변기에 연결된 수도관을 분리하여 줍니다







○볼트 커버를 벗기고 렌치를 이용하여 볼트를 풀어 줍니다







○변기가 오래 되었을경우 볼크가 녹슬어 헛도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요 그럴땐 쇠톱으로 볼트를 잘라주세요







○변기와 바닥에 접착된 실리콘은 커터칼로 긁어 내줍니다

(만약 실리콘이 아니라 백시멘트로 접착이 되어 있는경우 변기 자체를 가볍게 좌,우로 흔들어주면 생각보다 쉽게 분리됩니다)

우리나라에 경우는 대부분 벡시멘트로 접착하는 경우가 더 많으니 참고하세요







○ 변기 자체를 좌.우로 살살 흔들어 완벽히 분리 시켜 줍니다






○변기를 들어내서 작업에 방해가 안돼는 위치로 옯겨 줍니다







○ 하수구 구멍을 걸래나 걸래도 아까워서 싫다면 신문지로 막아도 무방합니다







○ 하수구 구명과 변기 구멍을 접착해 놓은 왁스링을 퍼티칼로 긁어내어 줍니다.

   (우니라라늬 변기는 대부분 백시멘트로 고정해 놓은 경우가 대부분일 겁니다 그렇다면 망치로 살살 처주면 금방 떨어져 나갈겁니다)

   마이클 집은 미국이라 우리나라랑은 조금 다른점이 있어요 ^^







○물탱크 하부에 고무 바킹을 끼워 줍니다.







○물탱크와 변기를 연결해줍니다 이때 물태크에 달린 나사와 변기에 달린 구명과 맞춰서 연결해 줍니다







○ 변기 하부에 너트를 넣고 볼트를 조여 줍니다








○볼트를 하수구 구멍에 있는 프렌지에 끼워줍니다







○하수구 구멍과 변기를 접착시켜주기위해 왁스링을 올려줍니다

제가 잡깐 인터넷 검색해봤는데 저런 제품은 찾기 힘드네요 ㅜㅜ

혹시 아시는분 제보 바래요 

왁스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일테니 우리나라는 대부분 백 시멘트로 시공해요

백시멘트로 하수구 구멍 주변으로 손가락 두마디정도 놀이로 쌓아준후 변기를 올리면 됩니다







○변기를 자리에 맞춰서 올려줍니다

변기와 볼트 구멍을 맞춰서 올려야겠죠







○수평을 잡아서 변기가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눌러줍니다

보통 수평을 잡기위해서 변기 바닥 아래부분에 깨진타일이나 백시멘트로 수평을 잡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기 하부에 있는 볼트에 너트를 끼워 렌치로 조여줍니다







○변기커버를 설치해 주세요







○수도배관을 변기와 연결시켜 줍니다






○물탱크에 물이 가득차면 세는곳은 없는지 한번 내려서 확인해 봅니다







○변기와 바닥이 닿는 조인부분은 실리콘 혹은 백시멘트로 돌려줍니다








어때요 참쉽조잉~~~






우리 친구 마이클 옆에서 구경만하다가 이제야 나타나 어때요 정말 간단하죠~ ㅎㅎ 


사실 직접해보려면 생각보다 쉽지만은 않을테지만 


시공비도 아끼고 직접해보고 느껴보면 좋은 경험도 되고 얼마나 좋습니까~ ㅎㅎ



밑에 이 모든 과정에대한 동영상을 올릴게요 제친구 마이클과함게 셀프 집수리 화장실 변기 교체 셀프교체 해보아요^^






이미지,동영상 출처 https://www.youtube.com/user/LowesAsian




+ Recent posts